Culture & Public
Relations Department

경성뉴스

HOME  > 홍보팀  > 경성뉴스

캠퍼스 단신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2017 한국조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작성자 : 홍보팀
작성일자 : 2017-12-07 16:31:03 조회수 : 533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2017 한국조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77(장관상_수여).jpg 이미지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김학선 교수 연구팀이 ‘2017 (사)한국조리학회 제76차 정기추계학술대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난 11월 11일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한국음식⦁조리⦁식품⦁역사를 재조명한 4차 산업혁명 속에서의 식품문화 전략’을 주제로 개최된 이날 학술대회는 한국연구재단,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후원하고 을지대학교 EMF 학교기업과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와 웰니스‧관광 빅데이터 연구소가 공동주관했으며, 전국에서 55개 연구팀이 참가했다.
    
김학선 교수 연구팀은 연구발표 부문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HMR(가정간편식)에 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발표에는 김학선 교수외 김태호(박사과정), 조아라(박사과정), 이진기(석사과정), 이성훈(학부3학년) 학생이 참여했다.
    
이번 논문은 Google, Naver, Daum 등에 게시된 정보를 2015년부터 2017년까지로 기간을 설정하여 웰니스‧관광 빅데이터연구소에서 개발한 SCTM(Smart Crawling & Text Mining)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HMR관련 핵심키워드를 제시하였고 주요 소비자 층을 확대해야 함을 제언하였으며, 향후 지속적 성장을 위한 소비자의 니즈를 실증적으로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다.
    
연구를 지도한 김학선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식품‧외식시장의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선점할 수 있는 전략 도출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연구방법론을 제시한 유의마한 연구 결과”라며 “연구결과를 국제저명저널에 게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목록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