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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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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경성대학교 스포츠센터(이하 "센터"라 한다)가 제공하는 체육시설 및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1. "회원"이라 함은 센터가 규정하는 소정의 등록절차를 거쳐 일정 기간 동안 센터의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계약을 센터와 체결한 자를 말한다.
  • 2. "체육시설"이라 함은 회원의 체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이용되는 센터 내 모든 시설과 그 부대시설을 말한다.
  • 3. "서비스"라 함은 회원의 체육시설 이용 상 편의를 위해 센터가 제공하는 일체의 행위 및 물품 등을 말한다.
  • 4. "등록일"이라 함은 센터와 회원이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계약을 체결한 일자를 말한다.
  • 5. "개시일"이라 함은 센터와 회원이 체결한 계약에 명시하는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 시작일자를 말한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이 약관의 내용은 안내데스크에 게시하거나, 인쇄된 약관을 회원에게 교부, 또는 구두로 설명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한다.
  • ② 센터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한다.
  •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4조 (약관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체육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기타 관련법령에 준한다.

제2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5조 (센터의 의무)
  • ① 센터는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쾌적하고 안전한 체육시설과 유쾌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의무를 지닌다. 단, 천재지변, 비상사태 및 기타 부득이한 경우 센터의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을 일시 중지하거나 부분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 ② 센터는 회원이 소정의 절차를 거쳐 제기한 의견에 대하여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해야 하며, 회원의 요구가 있을 시 그 처리결과 및 사유, 처리일정 등을 설명할 의무를 지닌다.
제6조 (회원의 의무)
  • ① 회원은 쾌적하고 안전한 체육시설과 유쾌하고 편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센터 관계자가 요구하는 지시사항을 준수할 의무를 지닌다.
  • ② 회원은 센터 내 체육시설 및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 물품들을 보호하고 아껴 쓸 의무를 지닌다.
  • ③ 회원은 이 약관에 명시된 제반 규정을 준수할 의무를 지닌다.

제3장 회원가입

제7조 (회원의 종류)

센터가 회원관리를 위해 구분하는 회원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1. "일반회원"이라 함은 월 단위로 각 운동 시설별로 강습이용 및 자유이용 계약을 센터와 체결한 회원을 말한다.
  • 2. "교직원회원"이라 함은 경성대학교 교원 및 직원이 각 운동시설 별로 강습이용 및 자유이용 계약을 센터와 체결한 회원을 말한다.
  • 3. "학생회원"이라 함은 경성대학교 대학원과 학부 재학생이 각 운동시설 별로 강습이용 및 자유이용 계약을 센터와 체결한 회원을 말한다.
제8조 (회원의 자격)

센터의 체육시설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회원의 자격은 센터의 회원이용약관에 동의를 하며 소정의 절차를 거쳐 등록을 한 회원을 말한다.

제9조 (회원의 자격심의)

제8조에 규정된 회원의 자격을 보유한 자일지라도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센터는 그 회원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 1. 심신질환이나 전염성 질병 또는 문신 등으로 다른 회원에게 피해를 주거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부적합자에 대하여 센터는 그 회원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 2. 심신질환이 있는 회원이 운동 중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는 경우에는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그 병력이 의심되는 자에 한하여 센터는 전문의의 진단서와 각서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 요구에 응하지 않는 자에 대하여 센터는 그 회원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 3. 센터의 제 규정을 위반하여 회원자격이 소멸된 경우에 센터는 그 회원자격을 한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제10조 (회원모집)
① 센터가 회원을 모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정시모집"이라 함은 센터가 일정접수기간을 정하여 회원등록접수를 받는 방법을 말하며, 월회원 모집의 방법은 이에 준한다. ② 회원모집시기 및 회원모집방법은 센터가 운영상 필요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③ 회원모집 정원은 센터의 최대수용인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센터가 운영상 필요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제11조 (회원가입신청)
  • ① 센터의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신청인은 센터가 정한 소정의 회원가입신청서를 기재하여 제출하고 회비를 납부함으로써 회원의 자격을 갖게 되며, 회원가입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 ② 회원가입신청은 신청인 본인이 직접 내방하여 접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리접수 시 대리접수를 의뢰한 사람도 센터의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 ③ 센터가 정한 회원가입신청서의 기재내역이 사실과 다르거나 고의 또는 부주의로 누락된 경우 이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제12조 (회비)
  • ① 월회비는 체육시설별로 정한 기준에 따른다.
  • ② 이용자 신분별, 체육시설별, 이용시간대별 할인율은 별도의 규정에 준한다.
  • ③ 센터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회비를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공지는 적용일자 15일 전부터 15일간 안내데스크에 게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기등록 회원에게는 회비를 인상할 수 없으며, 이용기간이 종료된 후부터 인상된 회비를 적용한다.
  • ④ 회비의 납부는 일시불 선납을 원칙으로 하며 별도의 납입일정은 센터가 제시하는 일정에 따라야 한다.
제13조 (회원증)
  • ① 제8조 및 제9조의 규정에 의해 회원의 자격을 갖춘 회원에 한해 센터는 회원증을 발급하며, 회원은 체육시설 이용 전 반드시 안내데스크에 회원증을 제시하여야 한다.
  • ② 회원증은 회원증에 명시된 회원 본인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양도, 양수 및 명의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 ③ 회원은 회원증을 분실이나 훼손 시에는 지체없이 센터에 신고하여 재발급 받아야 한다.
  • ④ 회원증 재발급 시에는 센터가 정한 소정의 발급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제4장 환급, 변경

제14조 (계약해제로 인한 환급)
  • ① 회원은 센터가 정한 절차를 통해 센터에 환급을 요청할 수 있으며, 환급기준은 다음 각 호의 기준을 준용한다.
    • 1. 개시일 이전 센터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시에는 센터가 회원에게 전액 환급해 주어야 한다.
    • 2. 개시일 이전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시에는 센터가 회원에게 총 이용금액의 10%공제 후 환급하여야 한다.
    • 3. 개시일 이후 센터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시에는 센터가 회원에게 개시일부터 해제일까지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만 공제후 환급해 주어야 한다.
    • 4. 개시일 이후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시에는 센터가 회원에게 개시일부터 해제일까지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 이용금액의 10% 공제 후 환급하여야 한다.
  • ② 환급시 개시일부터 해제일까지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은 할인율을 적용한 월이용요금을 1개월당 30일 기준으로 일할 계산한다.
  • ③ 환급신청은 회원본인이 직접 센터의 소정 양식을 작성하여 기발급된 회원증과 함께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④ 환급일은 작성일로부터 행정절차를 거쳐 7일 후에 지급하게 된다.
제15조 (프로그램 변경)
  • ① 프로그램 변경은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한해 가능하다.
    • 1. 프로그램의 변경(반, 시설)은 정원이 마감되지 않은 프로그램에 한하여 개시일 전일까지 가능하다.
  • ② 프로그램 변경에 따른 회비의 차액 발생 시 센터는 회원에게서 그 차액만큼 추가 징수하거나 회원에게 환급하여야 한다.
  • ③ 프로그램의 변경신청은 회원본인이 직접 센터의 소정 양식을 작성하여 기발급된 회원증과 함께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5장 기타사항

제16조 (운영)
  • ① 센터의 운영시간은 평일 6시부터 21시까지, 토요일 09시부터 18시까지 공․일요일은 휴무를 원칙으로 하되 센터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공지는 적용일자 15일 전부터 15일간 안내데스크에 게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② 센터는 사전에 정한 정기휴관일 및 행정지시, 또는 시설의 정비 및 보수, 기타 운영상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휴관 또는 휴장을 실시할 수 있다.
  • ③ 센터의 연간 시설정비 및 보수기간은 통상 10일에서 15일이며, 월 회원은 이 기간에 대하여 회비 조정, 이용기간 조정 등으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제17조 (회원자격의 소멸)
  • ① 회원이 센터로부터 회비의 환급을 신청하였을 경우 회원자격은 자동소멸 된다.
  • 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센터는 회원자격을 일시정지 또는 소멸시킬 수 있다.
    • 1. 회원증을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센터의 승인 없이 양도, 양수하였을 때
    • 2. 센터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질서를 문란하게 하였을 때
    • 3. 센터가 정한 약관 및 기타 제 규정을 위반하였을 때
제18조 (책임사항)
  • ① 회원이나 회원동반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도난, 상해 등의 사고와 시설물의 훼손 또는 파손에 대하여는 회원 또는 회원동반자에게 그 책임이 있다.
  • ② 회원은 체육관 시설이용 수칙 및 유의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 ③ 귀중품은 반드시 센터 관계직원에게 보관하여야 한다.
  • ④ 회원은 건강상 이상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사전에 센터 관계자에게 이를 고지하고 그 지시에 따라야 한다.
  • ⑤ 회원의 과실로 인한 도난, 분실, 부상 등과 천재지변, 기타 센터의 귀책사유에 기하지 아니한 사고에 대하여는 센터는 그 손해 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제19조 (시설이용)
  • ① 회원은 신청한 프로그램 및 시간에 한하여 이용가능하며 그 이외 시설이용 시 별도의 책정된 금액을 납부하여야 한다.
  • ② 헬스는 신청한 프로그램 시간 범위에서 이용 가능하며, 1일 1회 이용 할 수 있다.
제20조(기타)

이 규정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의 처리는 일반 관례를 준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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