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핵심역량

HOME  > 대학소개  > 교육목표 및 인재상  > 핵심역량
핵심역량이미지  

경성대학교 교육목표와 인재상의 실현을 위한 인재양성 6대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인재상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정의

도전하는

지식인

융합

역량

정확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기존 지식과 정보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가치와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역량

탐구역량

새롭고 궁금한 것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태도를 갖추고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기존의 사고와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재구성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변화 창출 능력

시대의 흐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는 능력

실무

역량

사회, 조직 특성,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실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수리적 사고

지식과 정보의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합리적 의사결정 및 미래 예측을 할 수 있는 능력

자원 및 정보기술 활용

주어진 자원으로 데이터와 정보를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새로운 기술을 탐색 할 수 있는 능력

조직이해와 리더십

조직의 목표에 적응하고 다면적 인간관계 속에서 자신의 이해와 조직의 이해를 융화시킬 수 있는 역량

글로벌

역량

외국어 능력과 다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

글로벌 마인드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양성을 포용하고 진취적 사고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글로벌 마인드

글로벌 어학 능력

글로벌 환경 속에서 일상과 주어진 업무를 원활히 처리할 수 있는 외국어 역량

글로벌 문화수용역량

국제화 시대 주도를 위해 다문화·다인종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와 존중을 실천하는 문화수용역량

소통하는

사회인

소통

역량

유연하고 열린 태도로 다양한 시각과 입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역량

수용과 이해 역량

다양한 매체로부터의 많은 정보를 합리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용하고 이해하는 능력

전달과 표현 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고,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

비판과 조정 역량

상대방 또는 글에 나타난 주장을 맥락, 근거, 논리에 따라 비판하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여 갈등을 조정하는 역량

공감

역량

폭넓은 문화·예술·교양을 바탕으로 공동체의 문제를 공감하고,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역량

나눔과 배려 역량

봉사정신과 성숙한 인성을 함양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나눔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

공동체 역량

성숙한 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지역, 국가, 세계 등의 공동체 가치를 공감하는 능력

문화·예술 이해 능력

문화, 예술이 주는 미적, 정서적 경험을 통해 문화, 예술의 심미적 가치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

열정적인

문화인

창의

역량

개성과 독창적 사고로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는 역량

인문학적 상상력

하나의 지식에 대한 관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상상력을 발휘하여 하나의 지식을 새롭고 다양하게 해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

수렴적 지식 통합 역량

주어진 문제를 자신의 지식과 경험 안에서만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지식의 공통점을 모을 수 있는 능력

가치창출 역량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과 산업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적·경제적·사회적·산업적 가치(실용화 및 산업화)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