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해설

HOME  > 특수대학원  > 사회복지대학원  > 교과목 해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초 이론을 다루며, 환경 속의 개인(PIE, Person in Environment)으로서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 이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체계론적 입장에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 문화 등을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 전문지식에 대한 이해 및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구 조사방법론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조사의 과정, 다양한 연구 디자인, 측정, 자료수집, 설문지 작성, 자료처리 및 부호화, 자료분석 및 통계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사회복지와 관련한 일련의 조사방법의 기초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분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일을 할 때 가장 긴요하게 활용하고 실제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제반 이론과 지식들을 익히고 학습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사회사업실천의 배경과 기반, 사회사업의 개념, 역사, 가치, 기술기반, 이데올로기와 같은 사회사업실천에 관하 전반적이고도 실천적 측면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대상에게 개입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기술, 기법, 지침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개입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 평가하는 방법과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정책 및 이념적 가치들을 실천에 옮기는 구조적인 과정이다. 교과목으로서의 사회복지행정론은 그러한 구조와 과정들에 대한 이해를 습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구체적인 내용들에는,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성격, 조직의 이해와 관리, 프로그램 과정, 서비스 전달체계, 욕구조사 및 평가, 사회복지 책임성 등이 다루어진다. 사회복지행정 심화과정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이 과목이 기초과목이 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행정 및 사회복지계획가 같은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 알아보고, 그 분석틀에 의거해서 현행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the Family)
본 교과목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가족을 단위로 한, 가족을 직접적인 사회사업실천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현대산업사회이후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가족문제를 분석한 후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사회사업실천에서 전통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왔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거기에는 가족과의 사회사업실천은 물론이고 가족복지정책과 행정, 가족법체계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현대가족생활과 가족문제 (Families and Family Problems in Society)
인간의 역사는 가족생활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인간은 가족생활과 밀접한 상관이 있다. 그래서 인간과 사회의 역사가 바뀌면서 가족생활도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그러한 변화의 물굽이는 현대산업사회 이후에 보다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가족생활은 이전의 농경중심의 사회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가족의 구조와 제도, 가족의 기능, 가족관계와 가족문화 등의 다양한 면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하였던 새로운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족문제도 내용과 수준면에서 전혀 생소하게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 현대산업사회이후 가족의 구조와 관계, 가족생활이 어떠하며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가족문제는 어떠한지를 탐구하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가족치료상담의 이론적 모형 (Theories of Family Therapy)
가족치료상담이론은 사회사업영역에서 주로 발달해 온 것이 아니라 서구에서 별도의 학문영역으로 분화되고 이론적인 체계를 구축해 왔다. 그러나 사회사업실천에서는 가족문제와 가족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감에 따라 가족치료에 관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오늘날 서구에서(주로 미국) 실행되고 있는 가족치료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과 우리나라에 소개되고 있는 가족치료에 관한 이론들을 다양하고 개괄적으로 탐구해 보게 된다.

가족치료상담의 실제 (Practice of Family Therapy)

본 교과목은 “가족치료상담의 이론적 모형”이라는 교과목의 후속적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가족과의 사회사업이나 가족치료는 이론의 탐구에 그친다면 학문적인 성격으로 보아 의미성이 거의 없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과 깊이있는 가족치료이론들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특정한 이론이나 모형에 입각하여 실천적 상황을 설정하고 사례에 적용하고 분석해 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강의실이나 실습실, 교내 치료상담실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학생들은 상호간에 클라이언트와 치료자가 된다.

가족문제치료상담 훈련 Ⅰ (Fieldwork of Family Therapy Ⅰ)
“가족치료상담의 실제”라는 교과목에 대한 학습활동이 주로 학교내에서 이루어진다면 이 교과목은 가족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가족과의 사회사업실천을 하는 현장에서 학생들은 치료자가 되고, 실제의 클라이언트를 상대로 가족치료이론을 적용하고 훈련해 가는 과정이다. 이때 학생들은 담당교수의 지도감독하에서 실천적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이 교과목은 학교부설 가족치료상담기관이 설치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기에 강좌개설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다. 다만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협조하에 부분적인 실행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 그리고 그것을 학생들이 수용한다면 강좌의 개설도 가능하다.

가족문제치료상담 훈련 Ⅱ (Fieldwork of Family Therapy Ⅱ)
“가족치료상담의 실제”라는 교과목에 대한 학습활동이 주로 학교내에서 이루어진다면 이 교과목은 가족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가족과의 사회사업실천을 하는 현장에서 학생들은 치료자가 되고, 실제의 클라이언트를 상대로 가족치료이론을 적용하고 훈련해 가는 과정이다. 이때 학생들은 담당교수의 지도감독하에서 실천적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이 교과목은 학교부설 가족치료상담기관이 설치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기에 강좌개설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다. 다만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협조하에 부분적인 실행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 그리고 그것을 학생들이 수용한다면 강좌의 개설도 가능하며, 가족문제치료상담 훈련(1)의 교과목에 대한 심화 과정이다.

임상사회사업실천 (Clinical Social Work Practice)
사회사업은 학문 그 자체가 실천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임상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만 타 전문직처럼 얼마만큼의 전문성을 확보하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라 하겠는데 이 교과목은 하나의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치료해 갈 수 있게 되느냐에 관심을 가진다. 여기에는 주로 미국에서 발달하고 있는 임상사회사업의 제도와 실태와 경향에 관한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우리사회에서 다양한 사회문제를 실제로 다루고 해결해 갈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을 함양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사회사업실천에 나오는 매우 다양한 이론적인 패러다임과 지식, 기술들을 익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시간적인 제한(부족)은 명백하다.

한국사회복지행정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들이 한국사회적 맥락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다룬다. 사회복지조직, 프로그램, 서비스전달체계, 욕구조사 및 평가, 사회복지책임성 등과 관련한 사회복지행정의 일반적인 주제들을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을 통해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사회복지행정론」을 먼저 수강하여야 한다.

휴먼서비스 조직의 이해 (Understanding Human Service Organization)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조직들을 비롯한 다양한 휴먼서비스 조직들에 대한 이해에 목적이 있다. 기업이나 일반공공행정 조직들과는 구분되는 비영리 휴먼서비스 조직들의 환경, 구조, 운영, 변화 등에 대해서 다루는데, 사회복지조직의 경영 및 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요구되는 지식분야이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실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룬다. 구체적인 내용들에는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의 분석, 목표와 개입전략, 욕구사정, 실행과정 모니터링 및 분석, 평가 등이 포함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방법론??과 ??사회복지행정?? 교과목들을 선행 이수하여야 한다.

고급행정기법 (Advanced Management Skills)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조직들을 행정 관리하는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다룬다. 이 과목의 목적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기획에서부터 실천에 이르는 과정들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행정적 지식이나 기술적인 방법을 탐구하는데 있다. 경영자, 중간관리자, 수퍼바이져급들에서 각기 요구되는 구체적인 행정지식이나 기법을 익히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선행 수강이 요구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본 교과목은 장애인복지 분야의 개론으로서 전반적인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가치, 장애의 원인과 유형, 장애인의 사회보장, 장애인 재활분야, 장애인복지 정책과 전달체계 등 포괄적이고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재활사회사업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Rehabilitation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에서는 재활사회사업과 다양한 임상사회사업 실천방법, 심리치료 및 재활상담(Rehabilitation Counseling)의 공통점과 독특성을 학습한다. 재활사회사업 영역에서 사회심리재활을 담당해야 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다루며, 재활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다양한 서비스 대상에게 적용·개입·평가하는데 초점을 둔다.

노화와 장애 (Aging & Disabilities)
본 교과목은 장애인의 노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심리적인 현상에 대해 노인 장애인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가족,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개념, 개입 및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성인 아동(adult child)의 발달장애와 노화 간의 일반적인 근거와 이들 간의 공통된 욕구와 다른 해결책에 대해 다룬다. 노인을 위한 재활서비스, 지역사회 안에서 독립생활, 독립생활을 위한 교육과 훈련 등 노화와 장애 간의 다양한 이론, 개념, 실천내용을 학습한다.

장애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상담 (Disability, the Family Life Cycle & Family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장애인의 출현에 따른 장애에 대한 가족의 극복에 대한 이론과 가족생활주기를 중심으로 장애인의 영아기, 아동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까지의 가족원 간의 주기별 다양한 현상, 치료적 개입, 가족스트레스, 가족상담의 접근방법, 가족상담에서 활용되는 상담기법, 가족사정, 가족상담과정, 가족상담과정의 실제적 문제 등을 학습한다.

재활서비스와 슈퍼비전 (Rehabilitation Services, Administration & Supervision)
본 교과목은 장애인 재활에 있어서 다양한 재활서비스와 팀워크 방법을 학습하고, 재활행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형태와 재활기관에 있어서 자원이용, 프로그램 기획?평가, 새로운 관리체계 등 재활행정가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하고, 재활슈퍼비전의 본질, 재활 팀, 재활슈퍼비전의 통합적인 이론과 슈퍼비전의 실천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특히 휴먼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와 휴먼자원의 슈퍼비전을 학습하게 된다.

재활기관의 사업계획과 평가 (Program Planning & Evaluation in Rehabilitation Agencies)
본 교과목은 재활기관의 사업계획과 평가과정을 단계별로 학습한다. 목표에 의한 관리(MBO)에 입각한 기관의 미션정립, 장?단기 목적수립, 목표수립 절차, 방침수립 등 사업계획의 수립절차와 다양한 평가모델을 중심으로 평가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단계별로 학습?실습해 보며, 평가준비에서부터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사정하기까지 전체 과정을 교육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재활복지세미나 (Seminar on Rehabilitation &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장애인복지계의 제기되는 이슈를 중심으로 재활정책, 법체계, 새롭게 대두되는 재활시책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저널이나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별 논의를 통해 문제나 현상을 분석하고 기존의 논의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도출한다. 특히 최신 재활계의 이론, 개념, 제도 등에 대한 자료개발과 개념정립을 통해 우리 현실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한다.

재활사회사업과 지원기술 (Rehabilitation Ssocial Work Practice with Assistive Technology and Computer)
본 교과목은 장애인복지의 사회개선 영역의 환경개선으로서 컴퓨터와 지원기술(assistive technology)을 활용하는 한 방법인 재활공학의 측면을 학습한다. 특히 지원기술이 필요한 특별한 욕구를 갖고 있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 가족 등에게 인간요소(human factor)를 중심으로 이동, 육체적 노력, 지도작성, 여가, 시간 등의 제약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원기술 및 컴퓨터 활용 능력 등을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본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관련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응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동청소년상담론 (Counselling with Child and Adolescent)

본 교과목은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동청소년복지의 중요한 실천방법인 개인을 활용한 방법과 집단을 활용한 방법에 대한 이론과 지식에 바탕을 하면서 실제적인 상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아동청소년행동문제론 (Conduct Disorders in Child and Adolescent)
본 교과목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정신의학적 문제를 포함한 문제행동들에 대해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접근방식을 학습한다. 특히 청소년비행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원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본 교과목은 교육체계 속에서 사회복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복지를 증진시킴에 있어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이 교과목은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라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구체적 내용은 사회보장의 개념과 역사, 사회보장의 원리, 사회보장과 관련 정책들 간의 관계, 실제 한국의 사회보장제도의 내용과 쟁점 이해 등으로 구성한다.

복지국가론 (Welfare States)
사회구성원의 복지에 대하여 국가가 일차적 책임을 질 때 이러한 국가를 일컫는 말이 복지국가이다. 본 과목에서는 복지국가의 역사적 기원, 국가와 복지의 관계, 복지국가 위기론, 우리 나라와 복지국가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포디즘적 축적체제에서 포스트 포디즘적 축적체제로의 전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복지국가의 변화와 재편의 거시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러한 변화가 복지국가의 제도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빈곤론 (Theories of Poverty)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가 해결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인 빈곤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빈곤의 개념, 원인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빈곤의 실태와 해결책을 모색해 본다. 특히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측정 방법과 분석방법 등에 대한 소개와 이를 적용한 연구 결과물들을 토론함으로써 빈곤에 대한 이해를 넘어 실제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한다. 또한 빈곤문제가 수강생의 다양한 사회복지 관심 영역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와 앞으로 어떻게 빈곤 문제에 대하여 접근할 것인가를 검토·분석하게 한다. 이를 통해 빈곤이 사회복지 실천의 현장에서 실제로 중요하게 반영될 수 있는 지적 토양을 마련해 준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본 교과목은 사회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에 대하여 연구를 하고, 우리 사회의 여러 사회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각각의 사회문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사회문제의 개념 규정,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구조적 접근, 사회문제에 대한 개인·심리적 접근, 사회문제의 문화적 접근,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와 응용 원리, 사회문제에 대한 인접 사회과학의 접근에 대한 소개 등을 통해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확대하고 다양한 응용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제도론 (Social Welfare Institution)
본 교과목은 사회통합과 상호부조의 기능을 담당하는 일차적 제도로서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복지제도에 대하여 깊은 탐구를 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제도가 태동한 배경과 과정의 이해, 관련 사회복지제도의 기능과 성격에 대한 이해, 관련 제도의 기본적인 내용과 특성 이해, 관련제도의 파급효과 등을 검토한다. 또한 이러한 제도가 미시적 실천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함으로써 street bureaucrat로서의 기본 자질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분석론 (Social Welfare Policy Anaysis)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정책분석틀에 대하여 더욱 세밀한 연구를 하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현대사회의 복잡성 증가는 사회복지정책의 방법 또한 정밀하고 다양하게 변모시키고 있다. 사회복지정책 분석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정책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과 원리들을 익히고 적용해 본다. 나아가 실제 정책이나 제도를 분석틀을 만들어 분석하게 함으로써 실천 영역에서의 분석능력을 제고시켜 준다.

공공부조론 (Public Assistance)
본 과목은 빈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자본주의 국가에서 시행중인 대표적인 빈곤 대응제도인 공공부조의 원리와 실제를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빈곤의 개념, 빈곤의 원인 그리고 빈곤의 지표와 측정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공공부조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공공부조가 사회·경제적 조건들과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 지를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자활사업의 프로그램 내용과 현실을 제도의 매뉴얼과 관련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게 함으로써 수강생의 지식과 이해를 제고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Practice in Community)
본 교과목은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역사적 배경, 원리 및 실천모델을 소개한다. 또한 사회복지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사례관리 실천 과정 및 기술을 고찰한다. 사례관리 과정인 사정, 계획, 서비스 제공 및 연계, 모니터링, 평가 및 퇴록에 대한 중요한 개념 및 원리를 소개하고, 각 과정에 대한 실제적 적용 훈련을 경험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자원 발굴 및 동원 그리고 연계에 관련된 실천 기술 및 옹호전략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I (Advanced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I)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천, 행정 및 정책 과정에서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여기에서 얻은 정보를 기초로 적절한 분석 모형의 설정과, 추정, 검증 및 예측 증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학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통계학적인 자료처리 및 분석기법들과 같은 수량적 접근에 중심을 둔다. 기초통계 자료분석에서부터 다원적 통계기법(회귀분석)들까지 다룬다. 수량화된 자료분석을 위한 도구로써 전산통계프로그램(주로 SPSS)의 활용방법도 교과목의 내용 속에 포함된다. 본 교과목은 조사방법론을 수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통계학에 대한 기본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이러한 통계지식을 실제로 자료 처리 및 분석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질적조사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ork)
본 교과목은 질적 연구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소개한다. 질적 연구의 디자인 이슈, 자료수집방법, 자료 출처, 샘플링, 자료 분석과 보고라는 일련 과정을 소개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도출되는 다양한 질적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역사회와 정신건강 (Mental Health in Community)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에서 정신건강 이슈와 관련하여 사례관리가 결합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모델 및 경험적 연구를 고찰한다. 본 수업은 정신건강을 위해 사례관리가 기반 되어 지원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과정 및 그 산출결과에 대하여 양적 및 질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사례관리 프로그램을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의료사회사업론 (Medical Social Work)
본 교과목에서는 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이 이루어지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사람이 질병을 갖게 되면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료영역에서의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보건 및 의료현장에서의 사회사업 적용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행정에서 보여지는 문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을 학습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본 교과목에서는 정신보건영역과 사회복지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전문적 이론과 기술을 파악한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존엄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 관 점을 지닌 전문가의 태도가 내면화될 수 있게 한다. 나아가 정신보건분야에서 타전문가 그리고 사회복지의 다른 영역과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사회복지적 능력을 배양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다.

정신보건사회사업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in Mental Health)
본 교과목은 정신보건사회복지에서 습득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정신보건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회사업의 제 접근법과 실천기술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특히 정신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직접적으로 다루는데 필요한 기법에 초점을 두고서 학습하게 된다.

알코올과 약물중독의 치료상담 (Treating Alcohol and Drug Dependence)

본 교과목에서는 우리나라의 현재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성인 및 청소년의 알코올 및 약물남용과 의존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치료와 재활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방법론을 모색한다. 특히 만성질환으로서의 약물중독의 특성상 팀접근이 필요한데 이에 바탕한 사회사업가들의 재발예방을 위한 인지행동적 접근과 가족적 접근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속에서 알코올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정신장애 가족교육과 상담( Family Management and Counselling in Families with Mental Disorders)
가족은 정신질환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고, 정신질환을 가진 가정들은 일반가정과는 달리 많은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갖게 되며, 이것은 다시 정신질환의 회복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정신질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영향을 받기도 하는 가족들을 치료적인 협력자로 만드는데 필요한 정신사회적 교육, 관리 및 상담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Problems)
이 교과목은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의 예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신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관한 지식과 이론의 습득 그리고 정신건강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생의 발달주기와 생활영역별로 발생하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알아본다. 또한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윤리 (Ethics for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도덕과 윤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천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리는 결정들이 사회복지철학과 윤리에 부합하는 것인지를 검토하는 지침을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 탐구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 1 (Social Welfare Practicum 1)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2 (Social Welfare Practicum 2)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사회복지직접실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간접실천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사회복지기획,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욕구의 증대와 사회복지 서비스의 다양성의 확대로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법체계의 정비와 발전의 당위성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에 관한 법규범의 공통된 원리를 탐구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법 이론과 체계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정복지론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 교정제도의 특성으로 인하여 복지에 관하여는 사회복지전문가의 접근이 대단히 어려웠다. 1990년부터 보호관찰제도가 실시되면서 사회복지분야가 교정제도에 관여할 수 있게는 되었지만 교정복지의 중심분야인 보호관찰에서 사회복지사가 담당해야 할 분야에 사회복지가 거의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도의 부단한 노력만이 이 분야에의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고, 교정복지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 후에 행형제도와 교정도를 살펴보고 교정제도와 프로그램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관련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교정복지의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복지의 개념, 산업복지의 주체와 객체, 접근방법, 내용을 이해하고, 산업복지의 구체적인 정책이나 제도 및 산업사회사업에 대해 접근한다. 산업복지의 초점이 되는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한 교과목이다. 산업복지의 의의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현상을 이론적 측면과 실질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산업사회의 성장과 분배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산업복지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와 복지, 기업복지, 근로자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산업복지의 현상과 과제를 전망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Women)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이 다루어진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여성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자원봉사활동은 복지제도 및 행정의 불완전성을 보완 강화하는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시민참여의 한 형태로서 현대 민주사회에서 매우 유용하고 필요한 활동으로 평가받는 시민 참여활동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1980년 이후 시민참여의식이 확대되고 그 활동영역과 분야가 세분화·다양화됨에 따라 그동안 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던 자원봉사활동은 외형적인 조직과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 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위기개입(Crisis Intervention)
이 교과목은 실제의 위기상황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과목이다. 위기개입과정은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게 6단계의 과정-(문제 정의, 클라이언트 안전보장, 지지제공, 대안검토, 목표설정, 실행)을 다루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위기개입은 다양한 위기사항의 사람들에게 개입하는 전략을 배우게 할 것이다. 동시에 어떠한 사항에서도 있을 수 있는 위기사항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를 사회복지의 실천영역 및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지역사회복지의 대상은 미시적인 실천방법의 대상이 되는 개인, 가족, 소집단보다는 범위가 더 큰 근린지역이나 지역사회가 된다. 따라서 지역문제의 대상이 되는 인구집단은 우선 지역사회 내에서 불이익을 받는 집단이 되고, 나아가서는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변화의 필요가 있는 지역의 주민 전체, 지역계획의 대상으로서의 지역구성원 전체가 된다. 본 과목에서는 근린지역이나 더 큰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성격과 구조를 분석하고 그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역사회 자원 파악,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방법 및 과정,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에 대한 이해, 지방화시대 주민참여, 지역복지계획 등에 관해 배우게 된다.

 
논문연구 1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1)
석사학위논문 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과정을 지도한다.

논문연구 2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2)
석사학위논문 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과정을 지도한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