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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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초 이론을 다루며, 환경 속의 개인(PIE, Person in Environment)으로서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 이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체계론적 입장에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 문화 등을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 전문지식에 대한 이해 및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구 조사방법론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조사의 과정, 다양한 연구 디자인, 측정, 자료수집, 설문지 작성, 자료처리 및 부호화, 자료분석 및 통계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사회복지와 관련한 일련의 조사방법의 기초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분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일을 할 때 가장 긴요하게 활용하고 실제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제반 이론과 지식들을 익히고 학습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사회사업실천의 배경과 기반, 사회사업의 개념, 역사, 가치, 기술기반, 이데올로기와 같은 사회사업실천에 관하 전반적이고도 실천적 측면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대상에게 개입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기술, 기법, 지침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개입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 평가하는 방법과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정책 및 이념적 가치들을 실천에 옮기는 구조적인 과정이다. 교과목으로서의 사회복지행정론은 그러한 구조와 과정들에 대한 이해를 습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구체적인 내용들에는,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성격, 조직의 이해와 관리, 프로그램 과정, 서비스 전달체계, 욕구조사 및 평가, 사회복지 책임성 등이 다루어진다. 사회복지행정 심화과정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이 과목이 기초과목이 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and Aging)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행정 및 사회복지계획가 같은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 알아보고, 그 분석틀에 의거해서 현행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the Family)

본 교과목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가족을 단위로 한, 가족을 직접적인 사회사업실천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현대산업사회이후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가족문제를 분석한 후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사회사업실천에서 전통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왔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거기에는 가족과의 사회사업실천은 물론이고 가족복지정책과 행정, 가족법체계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가족치료상담의 실제 (Practice of Family Therapy)

본 교과목은 가족치료상담의 이론적 모형이라는 교과목의 후속적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가족과의 사회사업이나 가족치료는 이론의 탐구에 그친다면 학문적인 성격으로 보아 의미성이 거의 없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과 깊이있는 가족치료이론들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특정한 이론이나 모형에 입각하여 실천적 상황을 설정하고 사례에 적용하고 분석해 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강의실이나 실습실, 교내 치료상담실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학생들은 상호간에 클라이언트와 치료자가 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를 사회복지의 실천영역 및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지역사회복지의 대상은 미시적인 실천방법의 대상이 되는 개인, 가족, 소집단보다는 범위가 더 큰 근린지역이나 지역사회가 된다. 따라서 지역문제의 대상이 되는 인구집단은 우선 지역사회 내에서 불이익을 받는 집단이 되고, 나아가서는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변화의 필요가 있는 지역의 주민 전체, 지역계획의 대상으로서의 지역구성원 전체가 된다. 본 과목에서는 근린지역이나 더 큰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성격과 구조를 분석하고 그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역사회 자원 파악,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방법 및 과정,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에 대한 이해, 지방화시대 주민참여, 지역복지계획 등에 관해 배우게 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대상으로서 노인을 이해하고 개입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제도 및 서비스 등을 배우게 된다. 우선 노화과정을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경제적 제 측면에서 이해하고, 다음으로 인구구조의 분석, 노인이 당면하는 사회문제의 분석을 통해 노인에 관한 사회복지적 개입의 필요성을 알게 된다. 또한 노인복지제도및 서비스, 지역사회 노인관련 기관 등을 파악하고, 건강한 노인과 사회참여, 성공적인 노화, 병약한 노인과 장기요양보호, 사례관리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노인복지에서 쟁점이 되는 노인집단의 정치세력화, 자조집단 또는 이익집단결성, 노인평생교육, 자기관리, 실버마켓 등을 배우게 된다.

 

노인과 지역사회보호 (Community-based Care for the Elderly)

의학의 발달과 경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장기간 보호가 필요한 노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는 보호대상노인의 증가로 인한 비용부담이 가중되면서 시설보호 대신 지역사회 중심보호가 노인보호의 대안으로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추이는 우리나라에서도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정책의 핵심적인 내용에 반영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 중심보호, 바꿔 말하면 장기요양보호의 형성배경, 내용, 서비스 전달, 자원연계, 사례관리를 주로 배우게 된다. 이에 더해 병약한 노인보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족부양자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어, 가족부양자의 특성, 부양부담, 생존전략, 가족정책 등도 다루게 된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실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룬다. 구체적인 내용들에는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의 분석, 목표와 개입전략, 욕구사정, 실행과정 모니터링 및 분석, 평가 등이 포함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방법론󰡕󰡔사회복지행정󰡕 교과목들을 선행 이수하여야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본 교과목은 장애인복지 분야의 개론으로서 전반적인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에게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가치, 장애의 원인과 유형, 장애인의 사회보장, 장애인 재활분야, 장애인복지 정책과 전달체계 등 포괄적이고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이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과 그 개입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재활복지세미나 (Seminar on Rehabilitation &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장애인복지계의 제기되는 이슈를 중심으로 재활정책, 법체계, 새롭게 대두되는 재활시책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저널이나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별 논의를 통해 문제나 현상을 분석하고 기존의 논의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도출한다. 특히 최신 재활계의 이론, 개념, 제도 등에 대한 자료개발과 개념정립을 통해 우리 현실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본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아동복지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고찰을 통해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본 교과목은 교육체계 속에서 사회복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학교현장에서 학생의 복지를 증진시킴에 있어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 학업중단과 학교폭력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의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그리하여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라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구체적 내용은 사회보장의 개념과 역사, 사회보장의 원리, 사회보장과 관련 정책들 간의 관계, 실제 한국의 사회보장제도의 내용과 쟁점 이해 등으로 구성한다.

 

빈곤론 (Theories of Poverty)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가 해결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인 빈곤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빈곤의 개념, 원인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빈곤의 실태와 해결책을 모색해 본다. 특히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측정 방법과 분석방법 등에 대한 소개와 이를 적용한 연구 결과물들을 토론함으로써 빈곤에 대한 이해를 넘어 실제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한다. 또한 빈곤문제가 수강생의 다양한 사회복지 관심 영역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와 앞으로 어떻게 빈곤 문제에 대하여 접근할 것인가를 검토·분석하게 한다. 이를 통해 빈곤이 사회복지 실천의 현장에서 실제로 중요하게 반영될 수 있는 지적 토양을 마련해 준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본 교과목은 사회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에 대하여 연구를 하고, 우리 사회의 여러 사회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각각의 사회문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사회문제의 개념 규정,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구조적 접근, 사회문제에 대한 개인·심리적 접근, 사회문제의 문화적 접근,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와 응용 원리, 사회문제에 대한 인접 사회과학의 접근에 대한 소개 등을 통해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확대하고 다양한 응용력을 기른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Practice in Community)

본 교과목은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역사적 배경, 원리 및 실천모델을 소개한다. 또한 사회복지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사례관리 실천 과정 및 기술을 고찰한다. 사례관리 과정인 사정, 계획, 서비스 제공 및 연계, 모니터링, 평가 및 퇴록에 대한 중요한 개념 및 원리를 소개하고, 각 과정에 대한 실제적 적용 훈련을 경험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자원 발굴 및 동원 그리고 연계에 관련된 실천 기술 및 옹호전략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정책분석론 (Social Welfare Policy Anaysis)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정책분석틀에 대하여 더욱 세밀한 연구를 하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현대사회의 복잡성 증가는 사회복지정책의 방법 또한 정밀하고 다양하게 변모시키고 있다. 사회복지정책 분석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정책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과 원리들을 익히고 적용해 본다. 나아가 실제 정책이나 제도를 분석틀을 만들어 분석하게 함으로써 실천 영역에서의 분석능력을 제고시켜 준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I (Advanced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I)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천, 행정 및 정책 과정에서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여기에서 얻은 정보를 기초로 적절한 분석 모형의 설정과, 추정, 검증 및 예측 증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학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통계학적인 자료처리 및 분석기법들과 같은 수량적 접근에 중심을 둔다. 기초통계 자료분석에서부터 다원적 통계기법(회귀분석)들까지 다룬다. 수량화된 자료분석을 위한 도구로써 전산통계프로그램(주로 SPSS)의 활용방법도 교과목의 내용 속에 포함된다.

본 교과목은 조사방법론을 수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통계학에 대한 기본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이러한 통계지식을 실제로 자료 처리 및 분석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질적조사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ork)

본 교과목은 질적 연구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소개한다. 질적 연구의 디자인 이슈, 자료수집방법, 자료 출처, 샘플링, 자료 분석과 보고라는 일련 과정을 소개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도출되는 다양한 질적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사회복지론 (Medical Social Work)

본 교과목에서는 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이 이루어지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사람이 질병을 갖게 되면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료영역에서의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보건 및 의료현장에서의 사회사업 적용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행정에서 보여지는 문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을 학습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본 교과목에서는 정신보건영역과 사회복지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전문적 이론과 기술을 파악한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존엄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 관 점을 지닌 전문가의 태도가 내면화될 수 있게 한다. 나아가 정신보건분야에서 타전문가 그리고 사회복지의 다른 영역과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사회복지적 능력을 배양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Problems)

본 교과목은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의 예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신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관한 지식과 이론의 습득 그리고 정신건강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생의 발달주기와 생활영역별로 발생하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알아본다. 또한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윤리 (Ethics for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도덕과 윤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천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리는 결정들이 사회복지철학과 윤리에 부합하는 것인지를 검토하는 지침을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 탐구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 1 (Social Welfare Practicum 1)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2 (Social Welfare Practicum 2)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사회복지직접실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간접실천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사회복지기획,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and Law)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욕구의 증대와 사회복지 서비스의 다양성의 확대로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법체계의 정비와 발전의 당위성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에 관한 법규범의 공통된 원리를 탐구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법 이론과 체계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정복지론 (Correction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 교정제도의 특성으로 인하여 복지에 관하여는 사회복지전문가의 접근이 대단히 어려웠다. 1990년부터 보호관찰제도가 실시되면서 사회복지분야가 교정제도에 관여할 수 있게는 되었지만 교정복지의 중심분야인 보호관찰에서 사회복지사가 담당해야 할 분야에 사회복지가 거의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도의 부단한 노력만이 이 분야에의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고, 교정복지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 후에 행형제도와 교정도를 살펴보고 교정제도와 프로그램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관련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교정복지의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복지의 개념, 산업복지의 주체와 객체, 접근방법, 내용을 이해하고, 산업복지의 구체적인 정책이나 제도 및 산업사회사업에 대해 접근한다. 산업복지의 초점이 되는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한 교과목이다. 산업복지의 의의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현상을 이론적 측면과 실질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산업사회의 성장과 분배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산업복지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와 복지, 기업복지, 근로자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산업복지의 현상과 과제를 전망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Women)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이 다루어진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여성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자원봉사활동은 복지제도 및 행정의 불완전성을 보완 강화하는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시민참여의 한 형태로서 현대 민주사회에서 매우 유용하고 필요한 활동으로 평가받는 시민 참여활동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1980년 이후 시민참여의식이 확대되고 그 활동영역과 분야가 세분화?다양화됨에 따라 그동안 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던 자원봉사활동은 외형적인 조직과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 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위기개입 (Crisis Intervention)

본 교과목은 실제의 위기상황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과목이다. 위기개입과정은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게 6단계의 과정-(문제 정의, 클라이언트 안전보장, 지지제공, 대안검토, 목표설정, 실행)을 다루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위기개입은 다양한 위기사항의 사람들에게 개입하는 전략을 배우게 할 것이다. 동시에 어떠한 사항에서도 있을 수 있는 위기사항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석하고, 노화를 설명하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사회적 제 관점에를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위기로서의 고령화에 대한 대안을 정책적, 실천적인 측면에서 제시해 본다.

설 디자인, 근린지역 디자인과 활발한 노인생활, 주거와 건강, 장기요양보호의 장으로서의 집, 고령친화적인 지역사회, 병약한 노인을 위한 시설환경의 가이드라인 등이 포함된다.

 

노후설계교육 (Retirement Preparation Education)

본 강의에서는 노후의 다양한 인생역역, 즉 퇴직적응, 재취업, 재무, 건강, 여가, 사회참여, 대인관계 영역에서의 노후준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 본인의 노후준비는 물론 노후준비교육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지식 습득이 가능하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국민연금관리공단과 협업하여 각 영역의 전문가에 의한 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노화와 실버산업 (Aging and Economies)

전체 인구 중 20% 이상을 점하고 있는 50세 이상의 고령인구집단은 매우 빠르게 증가하면서 소비자집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에 속한 현재의 중년세대는 상당한 소비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향후 이들을 위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와 장래 고령자들을 위한 실버산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이윤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업에서는 노화에 따른 수요에 기반한 시장의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배우게 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Cultural Diversity and Social Work)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다문화주의가 갖는 함의를 이해하고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의 가치에 대해 배우게 된다. 구체적으로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이론적 논의와 더불어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사회복지정책 및 사회복지실천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사회복지 상담론 (Counseling theory for social workers)

이 과목은 상담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전반적 이론, 실무를 체계적으로 다루어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하고자 한다. 현재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활용중인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술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젠더와 사회복지 (Counseling theory for social workers)

젠더(gender)는 사회문화적인 성()을 의미하며,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 의해 규정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리가 속한 사회가 젠더에 의해 다르게 작동되고 있음을 분석한다. 특히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분야의 다양한 문제들을 젠더 관점에서 해석하고, 양성평등적 사회구현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논문연구 1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1)

석사학위논문 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 과정을 지도한다. 논문 지도교수가 제시하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함.

 

논문연구 2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2)

석사학위논문 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 과정을 지도한다. 논문 지도교수가 제시하는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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