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Graduate School of Clinical Pharmacy and Health 임상약학보건대학원의 전공을 소개합니다.

임상약학과 전공 소개

약학교육 방향성은 의약품의 개발과 생산을 지향하는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한 약과학(pharmaceutical science) 중심에서 전문 의료인으로서의 약사의 양성을 통해, 생산된 의약품을 사회에서 보다 합리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환자 지향적인 약사직능으로 변화되고 있다.

국내의 약학교육이 4년제에서 2+4년제(향후 통6년제)로 변경되는 것은 세계적인 약학교육의 조류에 편성하여 사회적 요구에 순응하고 발전, 개선되고 있다고 볼 때, 기존에 졸업한 4년제 약사에게 있어서 우선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은 임상약학 교육체계에 근거한 6년제 약사와의 갭을 메우는 방향으로의 추가교육이다. 이를 통하여 실무와 교육, 연구를 동시에 수행 할 수 있는 임상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현장 전문 인력으로서의 임상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추게 할 수 있는 임상약학 전공 대학원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여 보건관련 유사학과인 물치치료학과, 임상재활심리학과와의 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물리치료학과 전공 소개

물리치료는 운동치료나 물리적인 인자들의 치료적 매개체를 이용해 질병, 사고 혹은 선천적인 질환 등으로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장애를 갖게 된 사람들에게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키고 장애를 최소화하며, 나아가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병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의료분야이다. 또한 점점 증가하는 노인 인구에 의해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을 치료하고, 삶의 질 향상을 지향하는 핵심적 분야이기도 하다.

물리치료사는 운동기능장애를 평가, 관리하고 신체의 기능적 능력을 증진시키며 운동과 건강에 관련이 있는 최적의 신체 기능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 안녕을 증진, 유지, 회복시키고, 질병, 장애, 부상의 결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상, 기능적 제한, 불능의 발생을 예방함으로써 사회의 구성으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물리치료전공의 목표는 21세기가 요구하는 글로벌 마인드와 지식을 갖추고 사랑과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유능한 물리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근 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을 평가하고 연구하는 데 필요한 우수한 장비의 사용으로 의료의 선진화 및 개방시대를 이끌어갈 의료전문인을 양성한다.

따라서 물리치료전공은 이러한 치료 및 예방 기술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중심의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 물리치료 분야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임상재활심리학과 전공 소개

임상·재활심리학과에서는 심리학에서 밝혀진 인간행동의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정신장애의 평가, 치료, 재활 및 예방 그리고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 데 초점을 둔다. 임상재활심리학의 관심 영역은 아동과 성인이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적응상의 어려움, 대인관계 문제,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에서부터 보다 심각한 심리장애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또한 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마약, 알코올, 도박, 인터넷(게임) 중독 등 제반 중독문제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임상 및 재활심리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본 전공에서는 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교수, 정신건강의학과 전공교수, 약학 전공교수를 포함한 다학제적 교수진을 구성하여 다양한 심리장애문제에 대한 통합적 지식과 기술훈련을 제공함으로써 다학제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임상 및 재활치료전문가를 육성하고,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주도하는 전공이 되고자 한다.

임상재활심리 전공자들은 심리평가, 심리치료, 연구, 자문, 강의, 그리고 실험실 실험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유형의 활동을 하고 있다. 졸업 후 대학교, 병원, 진료소, 학교, 정부산하 공공기관, 경찰 및 군대, 복지기관, 또는 개인개업이나 집단개업과 같은 다양한 장면에서 일을 할 수 있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