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자격검정안내

HOME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교원자격검정안내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의 교원자격검정을 안내합니다.

교육대학원을 졸업만 하면 교원자격증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 지원자가 많이 있는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반사항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석사학위를 받아야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24학점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논문이 통과되면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에 한하여 교원자격증을 발급합니다.
  2.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소정의 학점을 교육대학원과 학부에서 교원자격증 표시과목에 따른 전공과목 50학점 이상(기본이수영역 14학점이상 포함)과 교직과목 11과목(22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해당 표시과목의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학부와 대학원의 전공이 같아야 합니다.
    학부와 동일 전공이어야 전공 50학점이 충족됩니다.
  4. 학부전공과 다른 경우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면...
    학부에서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야 합니다. 그것이 안되면 학사편입과 방송통신대학관련학과 편입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5. 기본 이수 과목을 학부또는 대학원에서 이수하여야 합니다.
    전공 50학점 내에서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제13조에 의거 각 표시과목에서 이수하여야 할 과목을지정하고 있습니다. 기본이수과목은 14학점(5과목)이상을 반드시 학부또는 대학원에서 이수하여야 합니다.
  6. 학부에서 취득한 교직과목은 인정합니다.
    우리대학원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할 경우 별도의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학점당 70,000원입니다.
  7. 교원자격증 취득만을 위한 학기 연장을 불허합니다.
    간혹 학부전공과 다른 전공의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6학기나 7학기를 하면 되지 않습니까?"라는>질의가 많은데 우리대학원에서는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교원자격증 취득만을 위한 학기연장은 불허하고 있습니다.
  8. 교원자격증 취득 후 교사가 되려면...
    매년 12月경에 각 시·도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임용고사를 보아야 합니다. 임용고사에 합격하여야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사립학교는 임용권자(사립학교의 이사장)가 임용을 하면 바로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공·사립학교의 기간제 교사는 학교장이 임용하면 계약기간동안 학생을 가르칠 수가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교과전담교사는 각 시·도 교육청에서 결정되나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9. 용어안내
    ☞ 표시과목 : 교원자격증에 표시하는 과목을 말하며, 교사로 임용되면 교원자격증에 표시된 과목만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 기본이수과목 :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과목 또는 분야로서 필수적으로 14학점(5과목)이상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교육대학원에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를 희망하는 학부생은 학부 재학 중에 교육대학원 행정실(정보관 2층 202호)을 방문하여 주시면 교육대학원 입학 후 교원자격증 취득에 문제가 없도록 자세하고 친절하게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